차량 관리에 있어 에어컨 필터는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좁은 실내에서 오염된 공기를 오래 맡는 것 만큼 건강에 좋지 않은 것도 없으리라 생각된다.

 

필자가 타고 있는 쌍용 렉스턴W 차량은 에어컨 교체 방법이 매우 쉬운편으로, 누구나 쉽게 교체할 수 있어 정비소를 이용하지 않고 저렴하게 유지 관리할 수 있다. 필터 가격은 브랜드와 기능성에 따라 천차만별인데, 개인적으로는 활성탄 필터가 저렴하고 무난하다고 생각된다. 개당 3천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쌍용 렉스턴W는 십자 드라이버 하나면 필터를 직접 교체할 수 있다.

 

 

 

 

 

조수석의 글로브박스를 열어 담겨있는 물건을 모두 꺼내놓는다.

 

 

 

 

 

양쪽에 고리 형태로 고정되어있으며, 살짝 들어올려주면 글로브박스를 아래쪽으로 완전히 내릴 수 있다.

 

 

 

 

내부를 살펴보면 에어컨 필터가 장착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커버의 상단부 나사를 풀고 분리해준다.

 

 

 

 

 

쌍용 렉스턴W 에어컨 필터는 직사각형의 제품이 세로로 2개가 배치되어있는 구조다. 상단의 먼지필터를 먼저 잡아 빼내고, 아랫쪽의 필터를 위로 들어올려 제거해준다.

 

 

 

 

 

좌측이 기존 사용하던 제품이며, 우측이 교체할 새 제품이다. 얼마전 에바클리닝을 하면서 필터를 한번 털어서 큰 오염물질들이 보이지는 않으나 얼룩이 잔뜩 껴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동일한 과정으로 필터를 장착해준다. 하나를 밀어 넣어 아래로 내려주고, 다시 윗쪽에 하나를 수납하면 장착이 완료된다.

 

 

 

 

 

커버를 엎고 나사로 고정해준 뒤에 글로브 박스를 다시 살짝 닫는 정도 느낌으로 위치하고 양쪽에 분리했던 핀을 꽂아주면 모든 과정이 완료된다.

 

쌍용 렉스턴W 차량 운전자라면 궂이 정비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누구나 이렇게 쉽게 에어컨 필터를 교체할 수 있다. 저렴하게 인터넷으로 필터를 구매해 직접 교체를 추천한다.